컨텐츠상세보기

한국 음악론과 분석 (커버이미지)
한국 음악론과 분석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김미림 지음 
  • 출판사한국학술정보 
  • 출판일2011-10-06 
보유 2,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이 책은 전통음악의 분석을 통해서 전통음악의 아름다움을 다시 만나 볼 수 있도록 여러 내용들을 조금씩 엮어 새롭게 구성한 책이다. 기존의 국악이론과 각각의 해당 음악, 전통음악의 형성에 관한 미의식을 첨가한 것이다. 첫 번째는 전통음악의 본질에 관한 것이고, 두 번째는 국악분석과 이론이며, 세 번째는 각 음악에 대한 설명이다.

이 책이 국악 전공자와 국악을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줄 것이다.

저자소개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국악작곡) 졸업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대학원 졸업

폴란드 크라쿠프 음대 작곡과 박사

난파(작곡)상 외 다수 수상

현대음악제 아트페스티벌디멘션디렉터로 활동 중 다수 위촉 작품 발표

현) 서양음악관현악단과 국악관현악단에서 위촉 및 작곡가로 활동강석희음악연구소 연구원고려대학교 강사

목차

머리말

Ⅰ. 한국 전통음악의 본질
1. 합주음악의 본질
1) 아악(雅樂)
2) 민속악(民俗樂)
2. 포괄성(包括性)
3. 여유(餘裕)
4. 중절(中節)
5. 신명(神明)

Ⅱ. 한국 전통음악의 특징과 분석
1. 선율의 특징
2. 장단의 특징
3. 장식음과 시김새의 특징
4. 형식 1-산조와 민요 분석
1) 산조
2) 민요
3) 산조와 민요 비교
4) 가야금 산조 분석과 기타산조 분석
5. 형식 2-영산회상과 가곡 비교분석
1) 영산회상 분석
2) 가곡 분석
6. 형식 3-산조와 가곡 비교
1) 가야금산조분석
2) 가곡 분석
7. 형식 4-지역에 따라 분류되는 민속악의 특징
1) 무가와 농악의 음악적 특색
2) 기타 산조의 특징
8. 기타

Ⅲ. 국악이론
1. 12율
2. 고악보
3. 전통음악의 악조, 장단 및 형식
1) 아주 느림-보통-빠르기 형식
2) 느린-빠른 형식
3) 메기고 받는 형식
4) 연음형식(連音形式)
5) 환입(還入), 환두(煥頭) 형식
4. 기타

Ⅳ. 각론
1. 아악
1) 제례악
2) 연례악
3) 군악(행악)
2. 민속악
1) 산조와 판소리
2) 잡가와 민요
3) 시나위

참고문헌
색인

한줄 서평